Mastering  

사운드미러 마스터링 스튜디오 A

 

CD매스터링은 음반 전체의 음향과 음악적 내용을 결정하고 수정하는 음반 제작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사운드/미러 코리아는 이러한 작업을 위해 최고의 기재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사운드/미러 코리아의 매스터링 스튜디오는 세계 최고의 스튜디오 설계 및 룸튜닝 회사인 RPG사에 의해 시공되어 국내의 그 어떤 스튜디오와도 비교할 수 없는 음악적, 음향적 특성을 소유하고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모니터링 장비 역시 B&W사의 스피커, 그리고 Parasound, Chord사의 Amplifier 및 Siltech Speaker Cable, Emmlabs사의 Multi-channel preamplifier인 Switchman 2를 사용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모니터링 라인을 구축하였습니다.

매스터링 장비로는 피라믹스 시스템과 Daniel Weiss의 Compressor, TC Electronic사의 System 6000를 사용하여 이퀄라이제이션, 잔향처리, 다이내믹스 조절, 타임 컴프레션, 피치 조절등의 전 과정을 디지털 영역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이러한 작업과정은 소스 미디어의 정보를 하나도 손실하지 않겠다는 철저한 작업태도와 더불어 무분별한 D/A-A/D과정을 통한 해상력의 저하와 노이즈 유입을 근원적으로 차단하며 앨범에 담긴 프로듀서의 의도가 그대로 살아날 수 있도록 합니다.이외에도 디지털 샘플레이트 변환 서비스, 차세대 음악 포맷인 SACD,DVD-Audio 제작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1) Why Sound/Mirror?

매스터링 환경은 Tracking이나 mixing환경과는 매우 다른 특성을 가져야 합니다.각종 기기들의 소음들로 인해 무척 소란스러운 일반 studio의 control room과 달리 mastering room은 모든 소음으로 부터 분리되어야만 합니다.그래야만 구조적으로 noise floor가 높을 수 밖에 없는control room에서 발견할 수 없는 모든 음향적, 음악적 문제점들을 철저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ound/Mirror는 이를 위해 소음을 발생하는 모든 기기들은 mastering room의 외부에 설치하여 기기 소음을 방지하였을 뿐 아니라 floating구조로 설계, 건축되어 외부의 소음을 철저히 방지하였습니다.그 결과 음악 data내에 수록된 모든 정보가 소름끼치도록 분명하고 정확하게 재생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뿐만아니라 mastering room은 그 청취환경이 일반 가정의 환경과 근접해야 합니다.

좀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일반적인 청취환경의 최선의 모델이 mastering room이 되어야만 합니다.부적절한 흡음재의 사용으로 매우 열악한 room acoustics를 가지는 일반 스튜디오의 control room과는 달리 설계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할 뿐 아니라 고도로 숙련된 acoustician에 의해 최선의 음향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Sound/Mirror, Korea의 mastering room은 room acoustics분야에 있어 세계 최고라 할 수 있는 RPG사에 의해 설계, 시공되었고 함께 작업한 미국 유수의 engineer및 producer들로 부터 이미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Bob Katz의 말처럼 "Mastering quality의 반 이상은 mastering studio의 acoustics에서 결정"되는 것이기에 Sound/Mirror, Korea는 세계 그 어디에 내놓아도 떨어지지 않는 mastering room을 고집합니다.그리고 mastring room의 monitoring기재들은 철저히 audiophile적으로 접근하여야 합니다.

모니터링 스피커는 반드시 Mid-field listening용 스피커를 사용하여야 하며 저역 재생이 제한되는 스피커(모든 북셀프 스피커는 저역의 재생이 제한적입니다)를 사용하여서는 안됩니다.사운드미러는 Monitor를 위하여 mastering monitor의 극한이라 할 수 있는 B&W Nautilus 802D와 803D를 스피커로 사용하고 있고 Chord, Parasound 앰프와 Emmlabs사의 Multi-channel preamplifier Switchman 2를 사용하고 있으며 스피커케이블 역시 최고 high-end제품인 siltech사의 케이블(미국내 retail price:540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음악과 음향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는 mastering engineer와 producer일 것입니다.mastering engineer와 producer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인 critical listening ability는 한-두해의 훈련으로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십년 이상 표준적인 모니터링 라인과 실연으로 수많은 음악을 들러야한 길러지는 능력입니다.Sound/Mirror, Korea는 audiophile로 부터 시작하여 십년을 넘게 수련해 왔고 이미 많은 음반을 mastering한 mastering enineer와 producer가 mastering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ound/Mirror, Korea는 진정한 mastering이 어떠한 것인지를 경험하게 해 드릴 것입니다.

 

 

※ 고음질의 마스터링을 위한 안내

1. DAT를 사용할 경우 DAT의 앞 부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DAT의 앞 부분은 적어도 30초 이상 무신호로 녹음을 한 후 원하는 음악을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능하다면 bit수를 최고로 높여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DAW에서 작업할 경우 dithering을 하지 않은 상태의 source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sampling rate의 경우 2배속(88.2 또는 96Khz) 포맷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라면, 48Khz 보다는 44.1Khz로 녹음을 하는 것이 불필요한 SRC(Sampling rate conversion)에 드는 시간과 경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analog desk를 사용해 mixing을 하신다면 tracking에는 48Khz를, 최종 mix녹음시에는 44.1Khz를 사용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4. DAT외의 다른 media에 고해상도의 포맷을 수록하는 방법으로는 paqrat을 이용한 MDM(Tascam DA시리즈)이나 ADAT 시리즈 리코더에 녹음을 하는 방법과 Alesis사의 Masterlink를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DAW를 사용하실 경우, Bouncing한 파일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이나 기기 대여에 관한 사항은 직접 문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Fade out에 관련된 사항은 mixing작업시 보다는 mastering작업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mixing시 여러 종류의 아이디어들로 인해 적합한 결정을 내리지 못할 상황이라면 여러 버전의 mix버전(stem)을 가지고 오셔도 좋습니다. Soundmirror의 최고의 monitoring 시스템에서 가장 좋은 stem을 고를 수도 있을 뿐 아니라 부분별로 좀더 최적화된 stem을 골라 editing을 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7. 첫 작업이라면 즐겨들으시는 CD나 해당 project에 참고가 될 CD를 가지고 오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TOP>